4151181fa1d81717d51c638c_640_project

젊은 직장인들의 상실된 희망

[김철호의 사람 이야기]

hardwork photo자기계발서나 동기부여 책들을 보면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강조하고 열정을 가지고 어려움을 견뎌야 한다고 합니다.

누구나 자기계발서 몇권은 읽고 굳은 결의를 해본 경험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의 젊은 직장인의 모습에서 갈수록 희망보다는 상실감에 빠져 의욕이 사라진 우울함은 느끼곤 합니다.

비단 젊은 직장인만의 문제도 아니고 사회전반적인 모습으로 보일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 극복할 것이라는 위안 아닌 위안을 하지만 젊은 사람들의 경우는 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에서는 다양한 직급과 업무가 존재 하기에 사람마다 상황이 다릅니다.

그렇지만 공통적으로 입사한지 몇년 되지 않은 젊은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활기차고 적극적이며 희망적이어야 할 것입니다.

흔히들 젊은 세대는 자신의 이익과 편의만을 챙기는 이기주의가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것은 나이와 상관없이 모두 그렇다고 보입니다. 나이든 세대에서는 적절히 감추고 있을 뿐이지요.

그러면서 젊은 세대를 탓하고 노력하고 희생하지 않는다고 질책합니다.

그럴수록 젊은 세대는 더욱 희망을 잃어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렇다해도 남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활력을 유지해야 합니다만 요즘의 분위기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막연히 열정을 가지라고 주문을 하는 것으로 해결 되지는 않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project photo

직장에서의 일은 대부분 반복되는 일이 많습니다. 처음 일을 어느정도 배우고 나면 새로울 것이 별로 없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활력이 없어지고 희망을 잃게 됩니다.

사람은 새로움에 흥분하고 성공에 동기부여 됩니다.

스스로 몇달 동안 진행해야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프로젝트성 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반복되는 일이 주어졌다 하더라도 일정기간에 걸쳐서 다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개선을 하거나 결과물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아니면 업무 중에 마음속으로 중.단기간의 목표를 정해서 새로운 시도를 해보기 바랍니다.

그러는 동안에 자기 성과에 대한 성공의 기쁨을 갖게 되고 새로운 희망을 발견하게 됩니다.

일의 완급과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프로젝트성 일을 하게 되면 적당한 긴장감과 성과를 위한 준비 노력에서 가능성을 찾게 되는 기쁨이 생길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회사의 지시로 하는 프로젝트가 아니라 개인이 선정한 프로젝트성 일이 필요합니다.

내가 정한 목표, 방법, 아이디어로 나의 성공 기쁨을 얻기 바랍니다.

 

Photo by Brian Smithson (Old Geordie)

Add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