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20731995_ff1aa83e88_start

전략보다 중요한 것은?

회사나 개인에게 전략이 전략이 있어야 한다는 말을 많이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성공하기 위해서 뚜렷하고 확실한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잘은 모르지만 전략을 세우고 전략에 따라 전술을 상황에 맞게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전략과 전술은 병법에서 나오는 이야기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이해하고 있다.

말하는대로 전략은 매우 중요하다. 전략이 바뀌면 모든 방법이 바뀌고 결과에 중요한 변화가 생긴다.

그런데 어떤 근거로 전략을 세워야 하는 것일까?

사업계획을 세우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면서 좋은 전략에 고민한다.

전략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전략을 세우는 바탕에는 철학이 있어야 한다.

회사에는 경영철학이 필요하고, 개인에게도 삶의 철학이 필요하다.

좀 쉽게 말해서 자기 가치관 즉, 옳고 그름이나 바람직함에 대한 가치관 같은 것이다.

특히 회사에서는 매출을 올리고 수익을 내는 것이 목표이다 보니 전략의 구성은 수익을 창출하는데 맞추어져 있다.

철학이 없는 전략은 눈앞의 이익을 위해 수시로 수정하게 된다.

그러나, 회사를 만들고 키우고 성장키기 위해서는 상도덕에 대한 기준도 필요하고, 조직과 사람을 운영하는 기준도 필요한 것이다.

법에 걸리지 않는다고 해서 모두 용납되는 것은 아니다. 또, 수익에 나쁜 영향이 간다고 해서 옳음이 그름으로 바뀌는 것이 아니다.

장기적이든 단기적이든 전략을 수립한다는 것은 자신의 철학에 기초해야 하고 철학을 벗어나는 전략을 결국 갈등하고 수정 할 수 밖에 없다.

열심히 열정을 갖고 성공하겠다는 태도를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초기에 일을 바라보는 가치관을 형성하고  철학을 갖추는데 등한시하게된다.

전략보다 중요한 것은 철학이다.

철학에서 벗어나지 않는 방법으로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하는 것이다.

요즘 말하는 기업가정신 같은 특별한 의미부여 까지는 아니어도 자신은 어떤 기준을 갖고 어떻게 일하겠다는 생각이 있어야만 전략이 의미있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돈버는 것에 집중하는 머리좋은 동물이 될 뿐이다.

Photo by Andi Sidwell

One Response

Add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