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누구나 환상처럼 선망하는 것 중 하나가 저녁이 있는 삶이다. 듣기에 굉장히 멋지고  가장 이상적인 생활이다.

지금 쉬지 않고 노력한다면, 제도가 바뀌고 사회적 분위기가 개선된다면 경제적 안정과 더불어 저녁이 있는 삶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좀 더 가능할 것이다.

항상 꿈과 목표를 생각하고 추구하면서 빠뜨리는 것이 있다. 목표 달성까지는 계획이 있으나 목표를 달성하면 무엇을 할 것인가?

저녁이 있는 삶이 주어진다면 그 시간을 어떻게 쓸 것인지 계획은 있고 준비는 하고 있는가?

우선 경제적, 정신적 여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 이후는 그 때 생각할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

지금 해보지 않은 일을  나중에 할 수 있을까? 나이가 들면 들수록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는 점점 어려워진다. 새로운 일을 하기 위해서 배우고 익히는 과정이 시작된다. 어쩌면 다시 저녁이 없는 삶이 시작될 수도 있다.

언제나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은 있다. 그것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져 있지않으며 또다른 짐이 될 뿐이다.

저녁이 있는 삶이 목표가 되어서는 않된다. 여유가 생겼을 때 그것을 활용하고 즐기며 의미를 찾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

갈수록 일하는 시간은 줄어들고 있다. 남는 시간을 쓸 방법이 없다면 일하는 시간이 줄어드는 것이 더 큰 스트레스가 된다.

취미이거나 다른 생산적인 일이거나 몰입할 수 있는 재능이 필요하며 그에 맞는 준비와 연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과거에 생각해보지 못한 여유를 어떻게 써야 할지 준비 없이 노인이 된 분들이 거리에서 많이 보인다.

그분 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금 열심히 일하고 있는 중장년들도 앞으로 주어질 여유에 대해서는 대책이 없다. 경제적이 안정을 빨리 이루면 뭔가 되겠지 하는 막연한 조바심이 많아 보인다. 이것은 청년들도 큰 차이는 없다.

젊어서 부터 오랜동안 자신이 좋아하는 재능을 키우고 관심 분야에 대한 꾸준한 활동과 참여를 통해 의미있는 삶을 위한 준비와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나이가 들어서 할 수 있는 일이 생각보다 많다. 그러나 갑자기 시작하는 것은 어렵다.

젊었을 때 얻어지는 여유의 시간에 새로운 일에 관심을 갖고 시작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 시도하며 작은 결과를 꾸준히 만들어 가는 것이 의미있는 저녁이 있는 삶이다.

0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