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35fffae3f1964d_640_work-process

업무에 템플릿은 얼마나 중요할까?

교육을 할 때 가장 많이 받는 요구사항이 교육 자료와 템플릿 요청입니다.

교육자료야 강의 중에 이해 하지 못한 것을 다시 리뷰 하려는 이유겠지만, 막상 돌아가면 교육 자료도 보지 않을 가능성이 많다.

그런데 템플릿은 좀 다르다. 받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교육의 효과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회사에서도 회의와 토론이 부족한 경우 일정한 템플릿을 만들어 배포한 후 빈칸을 채우기를 바란다.

물론, 의견 수렴이나 일정한 항목에 대한 집계 등에서는 유용한 방법이다.

반대로 템플릿 사용에 대한 부작용 또한 크다.

템플릿을 얻어서 사용하다 보면 더이상 생각을 하지 않게 된다.

잘 만들어진 템플릿이므로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겠지만 자신의 업무가 항상 남과 같을 수 없다.

자기 업무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다면 무엇이 필요하고 중요하며 핵심이 어떤 것인지를 잘 알 고 있을 것이다.

스스로 템플릿을 만들어 사용하다 보면 좀더 나은 프로세스를 고민하게 되고 일의 핵심을 놓치지 않게 해준다.

처음부터 업무의 구조를 모두 알 수 없으므로 선배들의 템플릿을 찾아보고 사용하면서 변형할 필요가 있다.

예전 회사에 다닐 때 팀원에게 수시로 만들어 보고하는 파워포인트에 대해서 매번 다른 디자인을 사용해보라는 주문을 한 적이 있다.

처음에는 어려워하면서 인터넷에서 보기 좋은 템플릿을 찾아서 사용하더니 얼마가 지난 후부터는 공개된 템플릿이 마음에 들지 않았는지 스스로 디자인해보고, 구성을 바꿔 보면서 자기 템플릿을 만들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렇듯, 자기 일에 맞는 도구를 스스로 만들고, 더 나은 방법을 고만하는 자세가 업무 능력을 높이게 된다.

회사는 정리된 것을 좋아 하지만 영혼 없이 천편일률적인 것에 대해서는 높은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다.

개인도 스스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일하는 방법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요즘 좋아하는 스마트워킹이 아닐까?

Add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