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일을 한다면 성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많은 자원을 모으고 치밀한 계획을 세워서 열정적인 노력으로 성공을 하는 것이 우리가 바라는 일하는 모습이다.

그렇다면 누구나 좋은 결과를 내고 만족할 것 같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하다.

일이 계획대로 되지 않아  성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원하는 목표에 도달 했다고 해서 성공과 만족으로 표현 할 수 없는 것이 너무 많다.

뚜렷한 목표는 성공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목표가 없으면 열심히 노력해야 할 이유가 없어진다.

 

그런데, 목표에 도달해서 성과를 얻고나서도 허탈해 지거나 결국에는 흐지부지 되면서 성과가 무용지물이 되는 것은 왜 그럴까?

우리는 자신이 선정한 목표에 집착한다. 집착이 강하다보니 다른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갖고 있는 에너지를 총 동원해서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모든 것을 쏟아 부었다는 뿌듯함은 있지만 그 다음에 어쩔줄 모른다. 그러다 보니 달성된 목표를 더 빛나게 하는 방법을 모른다. 거기서 정지하면 달성된 목표는 다시 퇴색되며 좋은 평가를 얻을 수가 없다.

성공까지는 계획이 있었지만 그 이후에는 계획이 없었던 것이다. 그렇게 달성한 목표는 성공이 아니다.

 

주변에서 어느 지위에 오르는 것이 목표인 사람을 많이 보게 된다. 문제는 지위에 오른 이후에 다른 능력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가 바라보는 정치인들이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선거에서 당선이 목적인 것이다.

원하는 지위에 오르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계획이 없다. 나를 위해서 저절로 세상이 움직여 주는 것으로 착각한다.

성공에 대한 축하는 순간이다. 성공 이후가 계획되어 있지 않고 발전시킬 능력이 없다면 빨리 성공을 다른 사람에게 물려주어야 한다.

그동안의 고생에 대한 노력에 대한 미련이 남아 성공 이후를 누리고 싶다면 역할에 걸맞는 스스로의 계획이 있어야 한다.

성공 이후를 계획하는 것은 이 일을 왜 하는지와 관련이 있다. 일을 하는 이유가 있어야 계획을 만들 수 있다.그래서 목표 달성에만 매진하는 것은 위험하다.

 

하고자 하는 일의 이유를 분명하게 알고 목표를 세우게 되면 성공 이후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계획에 들어가게 된다. 목표는 일을 하는 과정에서의 중간 단계인 것이다.

성공 이후의 계획은 있는가? 다음 단계의 계획이 필요하다.

 

Photo by dolbinator1000

0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