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b1d52f6e3b2d53b_640_speech

서론이 필요하다.

[ratings]

본론만 얘기해라?

결론이 뭐야?

우리의 대화 습관이다.

중요한 핵심은 결론이고 본론에 내용은 다 설명 되어있다.

그러나, 서론이 필요하다.

서론이 횡설수설하면서 신변잡기나, 주제와 전혀 상관없는 시간 때우기 식이라면 문제가 있지만 서론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서론이 충실하면 주제 전체를 예측 할 수 있으며 핵심에 집중 할 수 있게 된다.

양이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대화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과정이 필요하다.

서론이 바로 주제에 맞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좋은 결과를 맺기 위한 바탕이 되는 것이다.

서론이 시간 낭비로 생각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서론에서 대화의 취지와 기본 요소를 설명하고 가지치기를 해놓는다면 전체 시간은 오히려 줄어들기도 한다.

의외로 본론만 얘기 하고 결론을 빨리 내려주면 상대방은 쉽게 결정하지 않고 다시 생각해보겠다고 하면서 결정이 미루어지거나 대화의 목적이 달성되지 않는 때가 많다.

이것은 결론을 받아들일 상태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마음은 빨리 결론 낼 수 있을 것 같지만 근거를 판단하고 전후사정을 고려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서론에서 너무 오래 붙들고 있으면 이미 지루해져서 더 이상의 대화가 귀에 들어 오지 않기도 하기때문에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도 충분한 서론이 필요하다. 그래야 결론이 제대로 난다.

Add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