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의 가치관이 다르다면?

8214different사람마다 갖고 있는 가치관이 다르고 삶의 방식이 다르며 기준이 다르다.

더불어 함께 살아야 하는 세상이라면 생각이 다름에도 함께 해야 한다.

맞고 틀림이 없고 정답이 없다고 하지만 자신의 가치관과 맞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대부분의 경우 서로의 입장이 다르고 배경이 다르니 그럴 수 있다고 넘어가지만 그렇게 간단히 수긍하기 어려운 것도 많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인정으로 넘어 갈 수없는 것이 공동의 일을 하는 과정에서 상식 밖의 일이라 생각되고 올바르지 않은 일이라면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켜야 할 때도 있다.

목소리만 크다고 나의 주장이 설득력이 있는 것은 분명히 아니지만 정해진 원칙과 기준을 지켜야 할 때는 굽히지 않아야 하는 것이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생각하는 기준이 서로 다르고 원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다르며 우선순위가 일치하지 않으면 동의 하지 않는다.

그럴때 나의 주장과 소신을 꿋꿋하게 유지 하는 것이 좋은가? 아니면 적절한 수준에서 타협하거나 상대방의 손을 들어 주고 더이상의 문제를 만들지 않는 것이 맞는 것인가?

적당히 타협하고 물러서기에는 스스로 납득이 되지않는 많은 일들을 마주 하면서 가치관에 대한 충돌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항상 생각할 수 밖에 없다.

Add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