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삶의 눈높이를 다시 맞추어야 한다.
기술의 발전과 경제적 성장으로 한껏 고무되어 자신의 눈높이를 잔뜩 높이고 미래에 대한 꿈과 기대에 부풀어 있다.
꿈을 높게 갖는 것이야 당연하고 그래야 발전이 있으니 좋은 것이지만 현실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못하면 망상이 되는 것이다.
더불어 빠르게 질주하는 고속열차에 타고 있으면 스쳐가는 경치를 즐기지 못하는 것처럼 지금 누릴 수 있는 혜택과 지켜야할 중요한 가치를 잃어버릴 수 있다.

최근의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생기는 경제적 문화적 변화는 그동안의 삶의 형태를 송두리채 바꿀 것이다.
기존의 눈높이 맞는 생활을 고집하면 극심한 스트레와 좌절을 느낄 듯 하다.

삶의 눈높이는 자신의 환경과 상황을 인식하고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동안 미래의 성장 시점에 맞추어진 눈높이를 다시 생각해보자.
그렇다고 옛날로 돌아가자는 것은 아니다. 주변을 살피지 않고 준비없이 목표만을 위해 달려오면서 목표에 고정된 눈을 다른 곳으로 돌려 생각하지 못했거나 잊고 지냈던 것에 대한 가치를 되새길 필요가 있다.

꿈은 미래를 향하지만 현재를 딛고 성장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현실에 맞는 눈높이를 가져야 한다.
지금 가능한 것과 할 수 있는 것, 자신의 위치를 냉정하게 생각해야한다.
사람마다 눈높이는 다르다. 다른 사람의 눈높이와 비교하며 따라가는 것은 스스로의 자멸로 이어질 수 있다.

자기 삶의 눈높이를 찾고 알아야 한다.

1+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