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대로 이루어지는 일은 거의 없다. 그것이 계획을 세우는 이유이기도 하다. 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목표에 대한 희망과 가능성이 있을 때 달성하기 위한 나름의 방법이다.

목표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은 새로운 기회를 잡는 것이다.  언제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아니지만 목표 달성의 희망을 갖게 만드는 것이 기회이다.

꾸준히 발전시켜 온 문화와 패러다임 속에서 설정한 목표를 위한 다양한 기회가 존재한다. 그러나 외부의 큰 충격에 의해서 패러다임이 바꿔 버리면 순간 우리는 기대하던 기회를 잃어버릴 수 밖에 없다.

늘 상존하던 위기가 COVID 19 로 극대화된 지금 기존에 세웠던 많은 전략과 방법이 무력화되고 있다. 그동안 기대하던 기회가 사라진 것이다.

기회로 여기던 것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기회가 사라지면서 사회적 경제적 충격에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게 된다. 이미 익숙한 상황을 벗어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허둥지둥 당황하지만 빠르게 새로운 기회를 찾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럼에도 새롭게 발견하는 가능성은 있다. 어차피 쉽게 예상하던 상황은 아니다. 알고있던 기회는 사라졌으나 생각하지도 않았던 분야에서 가능성을 찾아보자.

어쩌면 새로운 분야가 아니라 다른 접근 방식, 패러다임 속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과거와 현재의 정답이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것이다.

집단으로 일과 사람사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가 비대면 서비스로 대체되고 전통적인 방식의 비즈니스가 무력화될 상황이다.

IMF 당시에도 거의 모든 사람들은 생각하지도 못한 거대한 변화를 겪었다. 단순히 경제가 어려워진다면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겠지만 사람들의 사고방식이 바뀌고 구조를 바꿔여 한다면 해결이 쉽지 않다.

그러나 늘 그렇듯 급격한 변화의 시기에는 기존의 기회가 사라질 지라도 개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시기이다.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가능성을 찾기 위한 노력과 생각의 전환을 해야 한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