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489634406_fbecb5e007_b_interchange

리더의 선택

누구나 선택을 하지만 리더가 하는 선택은 무게가 다르다. 선택에 대한 책임도 다르다.

리더는 어떻게 선택을 하고 책임을 져야할까?

선택의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정보를 찾고 검토한다. 대부분 수집된 정보가 반드시 정확한지 알 수 없다. 그래서 더 많은 정보와 여러사람의 의견을 곁들여 검증하고 비교하여 최적의 정보를 찾아낸다.

이 과정부터가 리더가 해야하는 선택이다.

반드시 리더의 역할을 하는 사람이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마지막에 리더의 동의가 필요하다. 고민스러운 선택 과정을 거쳐서 리더가 동의한 순간 그것은 리더의 책임으로 남게 된다.

 

많은 사람들은 잘못된 선택에 대해 서로 책임을 떠넘기게된다.

아무리 많은 사람이 모여서 논의를 하고 검토를 해도 틀린 선택을 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그렇다고 매번 선택의 과정에 참여한 사람들 모두에게 책임을 물을 수는 없다. 최종 동의와 승인은 리더가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책임을 리더가 질 수도 없다.

잘못된 선택으로 피해가 발생했다 하더라도 논의의 과정 많은 의견을 수렴하여 분명한 의도를 갖고 선택해서 시행한 일이라면 어쩔 수 없는 결과로 받아들이고 반복해서 같은 오류가 벌어지지 않도록 보완하는 것으로 책임을 다할 수 있다.

리더 역시 사람이므로 실수와 착오가 있을 것이다. 이것을 인정하고 보완하는 노력을 한다면 신뢰 받는 리더의 모습이다.

잘못된 결과에 대해 선택하는 과정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함께 논의에 참여한 동료에게 허물을 돌리는 것은 리더의 위치를 스스로 내려 놓는 것과 같다.

또한, 동료들은 자신이 참여한 논의 선택의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에 대해서 리더에게 책임을 돌리고 원망만 한다면 역시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 되는 것은 마찬가지인다.

중요한 것은 결과를 함께 공유하고 인정하는 것이다.

리더는 리더대로 자신의 한계와 착오를 인정하고 동료들의 원인 분석에 귀 기울이며 나머지 사람들도 절못된 선택을 하게된 원인을 솔직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

잘못된 것에 대해 함께 검토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Photo by Daxis

Add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